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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ring[4] Spring의 Singleton Container
    개인 공부/spring 2021. 5. 15.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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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ngleton

    • 싱글톤이란?

      • Web application은 일반적으로 다수의 사용자가 하나의 Server에 동시의 많은 요청을 하게됩니다. Singleton으로 디자인하지 않은 Web application의 java는 사용자의 요청마다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게 되고 10,000건의 요청은 10,000개의 객체를 상속받은 객체라면 그 이상의 객체를 생성하게 됩니다.
      • 이러한 방식으로 디자인된 application은 엄청난 메모리 낭비를 하게됩니다.
      • 싱글톤 디자인을 사용하게 되면 java server에서 여러개의 요청이 들어와도 class Instance가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게됩니다.
    • java로 싱글톤 패턴을 구현해보기static final을 사용하여 java server에서는 오직 한개의 instance만을 가질 수 있게 설계하였고 getInstance() 메서드를 통해 instance를 다른 서비스 로직에서도 하나의 instance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1.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2.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터스가 필요하면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3.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
      private SingletonService() { } public void logic() {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 } }
    • 구현한 싱글톤 패턴 테스트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public void singletonServiceTest() {
        //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new SingletonService();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

    테스트 코드를 통해 출력되는 객체의 주소값을 확인하면 같은 객체를 참조하고 있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우리는 싱글톤 패턴 디자인을 잘 구현해낸거 같지만 이 디자인은 문제가 있습니다.

    •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
      1. 싱글톤 패턴 구현 코드자체가 길다. (instance 객체 선언 코드, 생성자 제한)
      2. DIP를 위반한다.
      3. OCP를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
      4. 테스트를 하기 어렵다.
      5. 생성자로 자식 class를 만들기 어렵다.
      6. 내부 로직 변경 및 초기화가 어렵다.
      7. 위 이유들로 유연성이 떨어진다.
      8. 안티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런 문제들이 많은데 어떻게 우리는 Web application에 디자인 패턴으로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그건 바로 Spring의 싱글톤 컨테이너를 사용하면 위 문제들을 모두 Spring이 해결해주기 때문입니다.

    Singleton Container

    싱글톤 컨테이너는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싱글톤 패턴의 목표를 그대로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학습한 스프링 빈이 바로 싱글톤으로 관리되고 있는 빈들입니다.

    • Singleton Container란
      •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턴 패턴을 코드로 직접 적용하지 않아도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해줍니다.
      •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컨테이너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이렇게 싱글톤으로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싱글톤 레지스트라 부릅니다.
      • 스프링 컨테이너로 싱글턴 패턴의 모든 단점을 해결하고 객체는 싱글톤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Test
    @DisplayName("스프링 컨테이너와 싱글톤")
    void springContainer(){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ac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 조회 : 호출할때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c.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 조회 : 호출할때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c.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Assertions.assertThat(memberService1).isSameAs(memberService2);
    }

    위 테스트 코드를 실행하면 주소값이 동일한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싱글톤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만들때 주의하셔야할 점이 있습니다.

    싱글톤 방식의 주의점

    • 싱글톤 방식의 주의점
      • 객체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해서 공유하는 방식은 여러 클라이언트가 하나의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공유하기 때문에 객체는 상태를 유지하게 설계하면 안된다!
      • 무상태(stateless)로 설계해야한다.
        • 특정 클라이언트에 의존적인 필드가 있으면 안된다.
        • 특정 클라이언트가 값을 변경할 수 있는 필드가 있으면 안된다.
        • 읽기만을 가능하게 설계하는게 좋다.
        • 필드 대신에 java에서 공유하지 않는 값들인 지역변수, 파라미터, ThreadLocal등을 사용하는 편이 좋다.
      • 스프링 빈의 필드에 공유값을 설정하면 큰 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다!
    • 주의점을 인지하지 못했을때 발생하는 장애 예시코드
    public class StatefulService {
        private int price; //상태를 유지하는 필드
    
        public void order(String name, int price) {
            System.out.println("name = " + name + " price = " + price);
            this.price = price; //여기가 문제!
        }
        public int getPrice() {
            return price;
        }
    }

    위 코드처럼 상태를 변경할 수 있는 stateful 객체 인스턴스를 만들었습니다.

    @Test
    void statefulServiceSingleton(){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ac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TestConfig.class);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1 = ac.getBean(StatefulService.class);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2 = ac.getBean(StatefulService.class);
    
        //ThreadA : A 사용자 10000원 주문
        statefulService1.order("userA", 10000);
    
        //ThreadB : B 사용자 20000원 주문
        statefulService2.order("userB", 20000);
    
        //ThreadA : 사용자A 주문 금액 조회
        int price = statefulService1.getPrice();
        System.out.println("price = " + price);
    
        Assertions.assertThat(statefulService1.getPrice()).isEqualTo(20000);
    }

    위 테스트를 진행하면 A라는 사용자는 10000원의 상품을 주문했고 B라는 사용자는 20000원의 상품을 주문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java server는 싱글톤 패턴이기때문에 하나의 instance를 공유하고 그 instance의 price라는 필드는 값이 변경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와 같이 A라는 사용자의 10000원의 가격은 20000원으로 변경되는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Configuration과 싱글톤

    여기서 궁금한 점이 하나 생길수 있는데요. 그건 바로 AppConfig 파일을 보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Configuration
    public class AppConfig {
    
        //@Bean memberService -> new MemoryMemberRepository()
        //@Bean orderService -> new MemoryMemberRepository()
    
        @Bean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System.out.println("call AppConfig.memberService");
            //생성자 주입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Bean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System.out.println("call AppConfig.memberRepository");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Bean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System.out.println("call AppConfig.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discountPolicy());
        }
    
        @Bean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return new RateDiscountPolicy();
        }
    }

    위 코드에서 memberService와 orderService에서 2번의 MemeoryMemeberRepository()의 호출이 생기고 memberRepository 자체에서 또 한번 해서 총 3번의 MemeoryMemeberRepository의 호출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이 인스턴스를 어떻게 관리해야할까요? 3번의 호출의 인스턴스를 모두 만들어줘야할까요? 아니면 하나의 인스턴스로 공유시켜야할까요? 싱글톤 패턴을 따르면 하나로 공유시켜야합니다. 이 방법을 가능하게 해주는 Spring의 기능이 바로 @Configuration에서 바이트코드 조작하는 라이브러리 CGLIB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Configuration의 바이트코드 조작

    @Bean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if (memoryMemberRepository가 이미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되어 있으면?) {
            return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찾아서 반환;
        } else { //스프링 컨테이너에 없으면
            기존 로직을 호출해서 MemoryMemberRepository를 생성하고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
            return 반환
        }
    }

    위 코드같은 조작으로 컨테이터의 인스턴스를 등록할지 안할지를 정해서 인스턴스를 관리해주고 싱글톤을 보장한다.

    출처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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